[천지일보=김지연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한 주택을 2가구로 나눠 부분임대 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해 공공아파트에 적용할 계획이다.

토지주택공사는 소비자가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공간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만든 ‘투인원(2 in 1)’ 신평면을 개발해 ‘나눔형’ ‘쌍둥이형’ ‘복층형’ 3가지로 공급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나눔형은 전용 74.84㎡용으로 자녀의 결혼 등으로 식구가 줄어들 때 여유 공간을 부분임대 할 수 있는 구조다.

쌍둥이형은 전용 59㎡를 싱글족 등 1~2인 가구를 위한 주택으로 균등하게 분할해서 한쪽에는 소유자가 거주하고 다른 한쪽은 부분 임대나 재택근무로 활용할 수 있다.

복층형은 전용 84㎡를 복층으로 나눠 1층과 3층의 가구가 2층을 절반씩 나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1, 3층은 각각의 세대가 사용하고 2층은 양분해서 사용한다. 양분한 부분은 부분임대를 주거나 재택근무 용도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출입문이 있다.

LH는 이 같은 투인원 평면을 1~2인 가구가 밀집된 대학가 주변이나 역세권, 산업단지 배후 사업지구의 아파트를 대상으로 올해부터 공급해나갈 방침이다.

LH는 투인원 평면이 보급되면 전월세 시장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