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장에 촉각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당이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으로 어수선한 가운데 야당도 ‘금권선거’의 불똥이 튈 수 있다며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여당과 마찬가지로 야당 전당대회 출마자들도 큰 비용을 쓸 수밖에 없다는 측면에서 비난의 화살을 비켜가기 어렵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검찰의 ‘전대 돈봉투’ 수사가 야당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감도 짙게 묻어나온다.

이미 통합진보당 유시민 공동대표는 지난 6일 “금품살포를 목격한 바도, 경험한 바도 있다”고 폭로했다. 유 대표는 “오래된 정당은 진성당원이 없어 대의원을 돈으로 지명했던 것이 반세기 동안의 일”이라며 “개개인의 잘못된 점도 있고 당의 운영방식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종합편성채널 채널A는 같은 날 지난해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 때 후보 2명이 자신을 지지해 달라며 동료 의원들에게 500만 원과 200만 원을 건넸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현재로선 금권선거와 관련한 구체적인 증거나 정황은 포착되지 않았고 소문만 무성하게 나돌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통합당의 한 재선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전대에서 돈 봉투나 상품권이 오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과거에는 대의원과 당원 등을 상대로 지도부 선출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들을 중점적으로 공략해야 하므로 조직선거로 갈 수밖에 없었다. 조직은 결국 비용을 수반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15일에 열리는 전대는 과거 선거와 달리 시민이 대거 참여하기 때문에 이 같은 금권선거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통합당의 한 당직자는 “이번 전대는 통합전대라서 지도부 선출 과정에서 돈을 뿌리는 방식은 있을 수 없다”며 “더욱이 70만 선거인당을 대상으로 하므로 후보가 돈을 들여 선거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