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인하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하주용 교수의 ‘2011 인터넷신문 광고 품질 제고’에 관련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종합일간지 신문사닷컴 8개사 평균 광고 수 136건 중 약 21건, 인터넷신문 12개사 평균 광고 수 97건 중 약 20.3건이 성적 혹은 비윤리적 표현을 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신문의 성적 표현물 이외에 확대된 임플란트 시술 사진, 신체부위를 과도하게 확대한 이미지 등 혐오스러운 표현물도 2.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정적 광고에 사용된 성적 자극의 종류를 알아보기 위해 광고 410건을 대상으로 구체적으로 분석한 결과 ‘선정적 언어 표현’과 ‘신체부위 노출’이 약 72%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그 다음으로 ‘비윤리적 묘사(14.9%)’ ‘성적 암시(5.8%)’ ‘신체접촉(4.0%)’ ‘선정적 동작 묘사(2.2%)’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이번 인터넷언론사들의 협의 아래 제정된 ‘인터넷신문광고 자율규제 가이드라인’에는 “사회 통념상 일반인의 성욕을 자극해 성적 흥분을 유발하고 정상적인 성적 수치심을 해하여 도의관념에 반하는 음란하거나 과도하게 선정적인 내용의 광고 소재가 집행돼서는 안 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선정적인 내용 외에 혐오 광고도 제한하고 있다. 가이드라인은 “환자의 환부, 기형‧장애, 폭력, 엽기적 사진‧영상 등을 광고소재로 사용해 혐오감과 과도한 공포심을 유발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