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폭력에 시달린 경험이 많은 청소년일수록 자살 생각을 더 많이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와 함께 청소년 절반 가까이가 최근 1주일 사이에 자살을 생각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재엽 연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이근영 연세대 사회복지연구소 연구원과 함께 서울·경기 지역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114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청소년 48%가 지난 1년간 학교폭력피해를 경험했고, 42.3%는 최근 1주일 사이에 자살생각을 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6일 밝혔다.

변수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로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경로계수의 값을 보면 학교폭력피해가 우울로 이어지고(β=0.086), 우울함은 자살생각으로 이어져(β=0.070) 결국 학교폭력 피해가 자살 생각으로 이어지는(β=0.034) 것으로 분석됐다.

다시 말해 학교폭력에 노출된 청소년들은 피해를 경험할수록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또 조사대상 중 음주를 많이 하는 집단의 경우 우울함이 자살 생각으로 이어지는 회귀계수의 값(β=0.758)이 음주를 적게 하는 집단(β=0.657)보다 높게 나타나 청소년 음주가 충동적으로 대처하는 경향을 심화시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김 교수 연구팀은 지난해 10월 BK21 사회복지사업의 하나로 발표한 논문에서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