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활동 좀 더 지켜봐야” 자중론 제기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한나라당 쇄신을 둘러싸고 친이계 등 일부 계파와 지도부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가 당 쇄신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건 가운데 친이계 일각에서 일부 비대위원의 사퇴 요구와 함께 집단행동에 나설 기류마저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친이계가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인물은 ‘MB정부 실세 용퇴론’을 제기한 김종인(전 청와대 경제수석)·이상돈(중앙대 법대교수) 위원이다. 친이계는 이들의 전력이나 과거 발언 등을 문제 삼아 ‘자질 미달’로 사퇴를 주장하고 있다. 비대위가 순항을 시작하기도 전에 ‘장외 전투’가 격화되고 있는 형국이다.

문제는 이 같은 갈등이 친이계의 집단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김종인·이상돈 위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이 발표될 경우 작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당내 세력의 불만이 노골화되면 비대위의 핵심 쇄신책인 공천 개혁은 차질이 불가피하다.

가장 강경한 목소리를 내온 친이계 장제원 의원은 4일 MBC 라디오 방송에서 “김종인·이상돈 비대위원이 사퇴하지 않으면, 비대위와의 결별도 각오해야 한다”며 으름장을 놨다. 그는 사퇴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추진도 염두에 두고 있다는 뜻을 드러냈다. 비대위 체제를 끝내고 새 출발도 불사하겠다는 얘기다.

또 다른 친이계인 원희목 의원은 “정치를 하라 말라 지칭하는 방식으로 분위기를 몰아가는 것은 정치적 폭력”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대구·경북(TK)이 쇄신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는 이 위원의 발언에 대해서는 ‘직권남용’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이 위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재오·안상수·홍준표 그런 분들 그대로 다 공천하고는 어떻게 국민한테 쇄신했다고 할 수 있겠느냐”며 실세 용퇴론의 당위성을 고수했다. ‘한나라당 대실패’의 상징성과 대표성을 가진 이들이 다음 총선에 나오면 쇄신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이 같은 잡음 속에 자중론도 나오고 있다. 진성호 의원은 ‘천지일보’와의 통화에서 “비대위를 만들어놨으면 일하는 것을 좀 봐야 하는데, 장외에서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두 비대위원에 대해서도 “비대위 내부에서 충분히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한나라당에 대한 국민의 눈이 곱지 않기 때문에 비대위는 비대위 활동에 매진하고, 의원들도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지켜보는 게 좋다”며 “본질보다 말을 가지고 싸우는 것은 옳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