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일선학교 안내 자료 배포… 개인봉사 부담↓ 권고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올해부터 서울 지역 초·중·고생이 채워야 하는 봉사활동 시간이 상당 부분 줄어든다.

서울시교육청은 최근 학생 봉사활동 운영에 대한 가이드라인인 ‘2012학년도 학생 봉사활동 운영 안내 자료’를 만들어 일선 학교에 배포하고 이를 올해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 반영하도록 했다고 4일 밝혔다.

학교에서 일상적인 교육과정을 소화하면서 채울 수 있는 봉사활동을 강화하고, 학생 개인이 계획을 세워서 하는 개인 봉사활동은 줄여 방학만 되면 학생은 물론 학부모까지 봉사활동 시간 채우기에 나서는 부작용을 완화하려는 조치다.

기존에 구분돼 있던 학교 계획에 따른 봉사활동(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과 개인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교육과정 이외의 봉사활동)의 권장 시수를 통합해 봉사활동 총 권장시간을 학교급 별로 연간 3∼5시간 줄였다.

올해부터 시교육청이 학교급 별로 권장하는 봉사활동 시간은 초등학교 1~3학년 연간 5시간 이상, 초등학교 4~6학년 연간 10시간 이상, 중학생 연간 15시간 이상, 고등학생 연간 20시간 이상이다. 종전에는 초등학생 1~6학년은 연간 10~15시간 이상, 중학생은 연간 18시간 이상, 고등학생(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 학년)은 연간 25시간 이상 권장해 왔다.

시교육청은 다만 개인이 외부에서 하는 봉사활동 시수를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각 학교가 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의 연간 운영시수를 기존보다 늘리는 등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또 일선 학교가 실질적인 봉사활동을 하기에 앞서 실시하는 사전교육·계획 수립과 봉사활동을 마친 뒤 과정을 되돌아보는 사후 평가도 봉사활동으로 인정하도록 강조했다.

예를 들어 학교가 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을 7~8시간으로 배정했다면 사전교육 3시간, 실행 2~3시간, 평가 2시간으로 시간 배분을 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이 14시간이라면 사전교육 4~6시간, 실행 4~6시간, 평가 3~4시간을 하도록 하는 등 구체적으로 할애할 시간을 제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