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북한의 최고지도자가 된 김정은이 직할 치안부대에 탈북자를 철저히 단속하라는 엄명을 내렸다고 산케이신문이 4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서울발 기사에서 북한과 중국 접경 지역의 정보에 밝은 소식통을 인용해 김정은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이 발표된 작년 12월 19일을 전후해 "탈북자를 절대로 놓치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의하면 김정은의 탈북자 저지 명령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발표를 전후해 특수치안기관인 '조선인민군 내무군' 간부에게 전달됐다.

김정은은 당시 명령에서 탈북을 시도하는 주민에 대한 발포와 사살을 허가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 명령 직후 중국과 북한의 접경지역은 완전히 봉쇄돼 출입이 불가능해졌다.

이는 김정은이 김 국방위원장의 사망 발표에 따른 통제의 혼란을 우려해 탈북자 단속을 엄격히 함으로써 정보 통제의 강화와 외부와의 연락 차단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직할의 조선인민군 내무군은 김정은이 후계자로 공식 데뷔한 2010년에 북한 내부에서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폭풍군단'으로도 불리는 치안기관이다.

이 치안기관은 김정은이 자신의 지위와 안전을 확보할 목적으로 창설했으며, 비밀경찰인 국가안전보위부와 일반 경찰을 관할하는 인민보안부 등에 대한 조사, 감독 권한도 가진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