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에 개혁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이는 기존정치에 대한 국민적 불신과 무관치 않다. 이 같은 불신은 새해 들어 실시한 각종 매체의 여론조사 결과에서 그대로 드러났다.

이번 4월 총선에서 현역의원을 뽑겠다는 응답이 30%에 못 미친 것. 그러나 현실인식 능력이 부족한 탓인지 기득권에 매몰된 국회의원은 퇴행적 관행을 개선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18대 국회 마지막 임시국회를 보더라도 그렇다. 여야 의원들은 지난달 31일 예산안 처리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는 와중에도 ‘제 밥그릇 챙기기’를 잊지 않았다. 후원금 쪼개기를 합법화하는 이른바 청목회법안을 본회의에 상정하지 않고 기습적으로 처리했다.

지역구 예산을 챙기는 데도 계산이 빨랐다. 정부가 제출한 예산에서 6천억 원가량 감액했지만, 사회기반시설 사업 등 지역예산은 크게 늘렸다. 이러니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했다’는 비난 섞인 목소리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것이다.

여당은 현재 ‘쇄신’에, 야당은 ‘통합’에 바짝 열을 올리고 있다. 정치권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고조된 상황에서 이를 타개하려는 위기감이 묻어난다. 한나라당의 ‘박근혜 비대위’ 체제는 전직 국회의원에게 지급하는 연금특혜를 포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직 의원을 대상으로 한 세비 삭감 문제도 검토하고 있다. 이 같은 쇄신안이 결실을 보기 위해선 어떻게든 입법 형태로 진행해야 하고, 여야 합의가 뒤따라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는다.

통합에 주력하고 있는 민주통합당도 철저히 기득권을 포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작지 않다. 결국 여당이든 야당이든 겉만 번지르르한 쇄신안에 머문다면 정치권에 대한 국민적 불신을 영영 타개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나아가 제2, 제3의 안철수가 나타나지 말라고 호언장담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정치권은 이번 기회에 뼈를 깎는 쇄신과 개혁을 통해 국민이 진정성을 느낄 수 있는 감동을 선사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