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구식 의원 자진탈당 권유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선관위 디도스 공격 사건’으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한나라당이 선제적인 대응으로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 디도스 사건에 대한 국민적 의혹 해소 없이는 당의 신뢰를 회복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27일 본격 가동을 시작한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문제부터 손을 댔다. 6명의 외부 인사와 5명의 당내 인사로 구성된 비대위는 디도스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최구식 의원에게 자진탈당을 권고했다. 황영철 비대위 대변인은 28일 “당 윤리위원회 윤리관인 박준선 의원을 통해 최 의원에게 비대위 의결사항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탈당 제안은 외부 인사 비대위원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비대위원이 디도스 사건에 대한 국민감정과 민심을 전하자, 비대위는 최 의원의 자진탈당 권유로 중지를 모았다.

비대위는 더 나아가 디도스 검찰 수사에 대한 국민검증위원회를 비대위 산하에 두기로 하고, 위원장에 26살의 이준석 비대위원을 위촉했다. 국민, 특히 20~30대 젊은층의 시각에서 디도스 수사의 국민적 의혹을 철저히 파헤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물론 한나라당과 민주통합당은 지난 원내대표 회동에서 조건부 특검 도입에 합의한 바 있다. 이번 검증위원회는 특검으로 가기 전 중단 단계의 성격을 가진다. 비대위원 중 한 명인 이상돈 중앙대 법대 교수는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검증위와 관련 “중간 단계로서의 의미가 있다고 보는 게 정확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검증위 활동 과정에서 추가 의혹의 드러나면 자진탈당 권유 이상의 조치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나라당은 박근혜 당 대표 시절인 지난 2006년 공천비리 의혹을 받고 있던 일부 소속 의원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황 대변인은 28일 CBS 라디오에서 “검찰 고발까지 할 정도의 각오가 돼 있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 이상의 것도 해야 한다”며 검찰 고발 가능성도 시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꼼수 혹은 꼬리자르기라며 반발하고 있다. 수사를 받아야 할 대상이 수사 결과를 검증하겠다는 것은 옳지 않다는 주장이다. 민주통합당 원혜영 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에서 최 의원이 한나라당 홍보위원장이었던 점을 지목해 “홍보위원장의 관여를 사실상 인정한 것”이라며 “그렇다면 국민에게 사과를 먼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최구식 의원에 대한 탈당 권유는 비정한 꼼수”라며 “지금 검찰 수사 결과 나온 정황을 살펴보면 분명히 윗선이 개입된 것 같은 다양한 흔적들이 보인다”며 “최 의원 탈당 권유 정도로 엄청난 디도스 테러 사건을 덮고 가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