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방문후 오후 3시께 귀환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조문차 평양을 방문한 이희호 여사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27일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면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대북 소식통은 "공식 직함상 북한의 최고 수반인 김 위원장이 조문단의 평양 출발 전에 면담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면서 "오전 조찬 이후에 면담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최보선 통일부 대변인은 "민간 조문단이 오늘 오전 8시 평양에서 조식을 한 후 김 상임위원장과 면담하고 개성으로 출발할 예정이라고 알려왔다"면서 "시간 계획상 면담이 이뤄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조문단 일행이 오전 10시를 전후로 평양을 출발했다"면서 "오후 1시께 개성공단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김 상임위원장이 면담에서 남측 민간 조문단을 통해 대남 메시지를 전했을지 주목된다.

이 자리에서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유훈사업'인 6ㆍ15공동선언 및 10ㆍ4 선언이나 '민족사업'인 경협ㆍ금강산 관광 등에 대한 김정은의 메시지가 전해졌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김 위원장과의 면담 자체가 이 여사 등에 대한 예우차원에서 마련됐고 그런 점에서 원론적 수준의 인사말만 서로 오갔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 여사와 현 회장 등 조문단 일행은 이날 오후 3시께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함께 귀환할 예정이다.

이 여사는 당초 일정대로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와 입주기업 2곳을 둘러볼 계획이다. 현 회장 측도 일정을 변경해 개성공단 내에 있는 현대아산 개성사업소를 들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