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여성단체 활동 등 추가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국사편찬위원회(국편)는 일본군 위안부와 일제강점기 여성단체 활동 등을 추가한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최종안을 21일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에 제출한다.

국편 산하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개발 공동연구진은 지난 16일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시안을 발표한 뒤 공청회를 통해 학계 의견을 수렴, 최종안을 확정했다.

이번 최종안에는 일본군 위안부와 징용, 징병 등 일제의 강제 동원과 일제강점기 여성단체 활동에 대한 서술이 추가됐다.

이에 따라 집필기준 시안에서 “태평양 전쟁기에는 강제 동원과 물적 수탈을 집중적으로 강행했고…”라는 부분은 “태평양 전갱기에는 징용, 징병 및 일본군 위안부 등 강제 동원과 물적 수탈을 집중적으로 강행했고…”라고 수정됐다.

또 ‘일제 강점기의 사회·경제적 변동에 따른 사회 모습의 변화를 파악한다’ 부분에는 ‘일제의 경제적 수탈 속에서 농민과 노동자들이 조직적으로 저항하는 과정에서 사회의식이 높아졌고 여성단체 활동 등으로 여성들의 의식도 고양됐음을 서술한다’는 표현이 추가됐다.

6.25 전쟁과 관련해 학계 일각에서 문제를 제기한 ‘소년병·학도의용군 등의 참전’ 문구는 시안대로 최종안에도 포함됐다.

교과부는 심의 과정을 거쳐 오는 30일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을 확정 발표한다. 고등학교 새 역사교과서는 2014년부터 일선 학교에서 사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