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과 관련한 정부 담화문 발표에 정치권이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하지만, 일부 야당은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정부는 20일 외교안보장관회의가 끝난 뒤 북한 주민에게 위로의 뜻을 표하고, 정부 차원에서 조문단을 보내지 않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한나라당 이두아 원내대변인은 “정부의 담화문 발표와 관련해 정부와 뜻을 같이하며, 지금 현시점에서 그런 표현을 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자유선진당은 “정부의 조의 표명 및 조문단 파견 방침에 대한 결정은 국론 분열과 정략적 이용을 배제하기 위한 판단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민주통합당도 “정부가 조의를 표명한 것은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참으로 잘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정부 차원의 조문단을 보내지 않기로 한 점은 아쉽지만, 정부가 앞으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의 발전을 위해 더욱 통 큰 모습을 보이길 기대한다”며 “아울러 정부가 이희호 여사와 현정은 회장뿐만 아니라 정당, 종교계, 시민사회의 조문도 허용하는 전향적인 태도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했다.

통합진보당 노회찬 대변인은 “김 위원장 장례에 정부 차원의 조문단 파견도 하지 않겠다고 하고 정부 차원의 직접적인 조의 표명도 하지 않았다”며 “이는 외교관례나 전통관습에도 벗어나는 것이며,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해서도 현명치 못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