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도의회 서해안유류오염사고지역(보령, 서산, 서천, 홍성, 태안, 당진) 의원들이 5일 오후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삼성의 피해주민들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맹정호(서산1), 이종현(당진2), 명성철(보령2), 이준우(보령1), 강철민(태안2), 유익환(태안1), 김홍장(당진1), 조이환(서천2), 서형달(서천1), 유기복(홍성1), 이도규 의원(서산2). ⓒ천지일보(뉴스천지)

도의회 11명 의원, 정부와 삼성에 보상 촉구

[천지일보 충남=강수경 기자] 4년 전 태안반도 유류사고로 입은 피해에 대한 보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주민들이 피해가 극심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07년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오염 사고 당시 전 국민은 작은 힘을 모아 서해안에 모여 기름때를 닦으며 저력을 보여줬지만 가해자인 삼성과 피해 지역민을 보살펴야 할 정부는 보상에 대해 뒷전이라는 지적이다.

5일 서해안 피해지역을 지역구로 한 충남도의회 의원 11명이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와 삼성에 유류피해 지역민들에 대한 보상을 촉구했다.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유익환(태안1) 위원장은 촉구문 낭독을 통해 “서해안 유류오염사고 이후 4년이 지났지만 정부가 피해지역과 지역민에 대한 보상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며 피해민들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유 위원장은 “배·보상이 늦어지는 이유는 전적으로 정부에 있다”며 “아무것도 모르는 순박한 주민에게 거대한 IOPC(국제유류오염보상기금)을 상대로 싸우라고 놔둔 채 뒷짐만 지고 있다”고 정부의 태도를 지적했다.

선박사고를 낸 삼성 측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이준우(보령1) 의원은 “유류사고 이후 입은 피해 때문에 소중한 생명 4명이 목숨을 버린 대형사건”이라고 사태의 심각성을 알리고 “삼성은 1천억 원을 지역발전기금으로 출연한다고 했지만 아직도 내놓고 있지 않고 있다”며 책임을 물었다.

도의회 부의장 김홍장(당진1) 의원은 “특별법에 따라 피해보상해주겠다는 정부가 가해자인 삼성을 방치하고 있다”며 정부와 삼성 측의 시급한 대처를 요구했다.

도의회 자료에 따르면 2007년 12월 7일 당시 기름유출 사고로 접수된 피해 건수는 전국적으로 12만 7153건이다. 이 중 가장 피해가 컸던 충남지역의 신고 건수는 절반이 넘는 7만 3255건에 달한다. 주민들은 IOPC에 7만 2872건의 보상을 요구했지만 2011년 현재 피해 보상이 이뤄진 건수는 1만 4781건(391억 6100만 원)에 불과하다.

이에 지난 10월 24일부터는 피해지역 주민이 삼성본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아울러 주민들과 해당 지역구 의원들은 삼성본관과 서울광장에서 대규모 총궐기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