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73일 만에 사실상 해체… 250여 명 체포돼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마지막까지 남아 저항하던 미국 로스앤젤레스(LA)와 필라델피아의 월가 점령 시위대가 지난달 30일(현지시각) 경찰에 의해 강제해산 됐다.

최후 보루 지역이었던 2곳마저 이날 와해됨에 따라 지난 9월 17일 시작됐던 월가 점령 시위대의 활동은 73일 만에 마무리 국면에 들어서게 됐다.

이날 투입된 1400여 명의 경찰은 중장비로 시위대가 기거하던 천막을 모두 철거하고 해산에 불응하는 시위대 200명을 체포했다.

시위대가 경찰의 체포에 순순히 응해 물리적 충돌은 빚어지지 않았다. 다만 시위대 3명이 나무 위로 올라가 해산에 불응하면서 진압작전이 늦춰지기도 했다.

로스앤젤레스 시위대는 뉴욕 주코티 공원에서 ‘월가 점령’ 시위대가 강제 해산된 이후 가장 큰 규모의 농성을 이어왔다.

노동 운동가와 인권 단체 대표 등을 지낸 안토니오 비야라이고사 로스앤젤레스 시장은 시위 초반에는 시위대에게 우호적인 태도를 보여왔지만 시청 앞 잔디밭 점거가 길어지자 태도를 바꿨다.

비야라이고사 LA시장은 지난달 25일 찰리 벡 LA 경찰국장의 기자회견에서 공공보건과 안전상 이유를 제기하며 시위대에 자진 해산을 주문했다.

시한을 넘기고도 진압 작전을 주저하던 시 당국과 경찰은 농성장 천막 안에 어린이가 기거하고 있다는 첩보를 접하자 강제해산에 돌입했다.

일부 시위대는 시청 인근 천주교 성당과 거리에 다시 모여 재집결을 시도했다.

필라델피아 경찰도 이날 새벽 시청에서 몇 블록 떨어진 지점에서 거리를 점령하고 있는 시위대를 해산했다.

일부가 경찰의 해산 지시에 불응해 가두시위를 벌이다 50여 명을 체포했으나 로스앤젤레스와 마찬가지로 경찰과의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앞서 캘리포이나주(州) 오클랜드와 솔트레이크시티, 덴버, 포틀랜드 등 미국 주요 지역에서 산발적으로 이뤄지던 시위는 뉴욕 맨해튼 시위대가 해산되기 전 이미 경찰에 의해 해산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