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 환영사.."개도국은 이제 파트너"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은 30일 "국제사회도 공생발전을 위해 모든 개발협력 파트너들이 뜻을 함께 하고 공동 과제를 꾸준히 실천해나가야 한다"면서 국제 개발협력에서의 공생발전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 개회식에서 환영사를 통해 "선진국과 개도국간 개발격차가 심화될 경우 인류의 공동번영에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개도국은 이제 세계경제의 지속성장과 균형발전을 위해 함께 손잡고 나아가야 할 중요한 파트너"라며 "그런 뜻에서 최근 재정위기로 어려움은 있겠지만 최소한 기존 개발원조(ODA) 약속은 변함없이 이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대한민국 정부는 이미 대내외에 천명한 바와 같이 향후 4년간 ODA 규모를 금년 대비 2배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착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또 대한민국이 전후 독립국가로는 최초로 `수원국'에서 `지원공여국'이 됐다고 전하며 "대한민국의 개발 역사는 빈곤의 굴레를 끊고 인간다운 삶을 살기 위해 땀 흘려온 한국인들의 생생한 체험의 역사"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제 대한민국은 `세계와 함께 가야할 때'라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대한민국은 우리의 성공과 실패 경험을 개도국들과 함께 나누며 함께 협력하고 성장하는 진정한 개발파트너가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 대통령은 국제 개발협력의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협력 대상국의 자생력 확충 ▲포용적인 국제 개발협력 파트너십 구축을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한 나라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주체는 협력대상국 자신이 돼야 한다"면서 "이런 맥락에서 국제사회는 협력대상국들이 스스로 환경과 여건에 맞는 개발목표와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역량을 배양시켜 줘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선진공여국과 개발도상국 중심의 개발협력을 넘어 신흥국과 시민사회, 그리고 민간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손을 잡고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를 위해서는 모든 개발협력 활동이 투명하고 정의롭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의회와 시민사회의 감시기능이 더욱 활성화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 세계 정상들이 빈곤퇴치를 위해 약속한 유엔 새천년개발목표(MDGs) 달성년도가 불과 4년 앞으로 다가왔다"면서 "이번 부산총회가 변화와 희망의 불빛을 밝히는 등대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