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대-군‧경찰 유혈 충돌, 9일간 42명 사망 3천명 부상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호스니 무바라크 정권 퇴진 후 9개월 만에 이집트에서 첫 민주선거가 시작돼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번 선거는 중동과 북아프리카를 휩쓴 ‘아랍의 봄’이 결실을 볼지 가늠하는 시금석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28일(현지시각)부터 이틀간 수도 카이로 등 9개 주 3800여 개 투표소에서 투표가 시행되며 약 1750만 명의 유권자가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예상보다 투표 참여 열기가 높아 투표 마감 시간을 오후 7시에서 2시간 연장한 오후 9시로 변경했다.

이번에 실시되는 하원 선거는 3단계로 진행되며 내년 1월 마무리된다. 상원 선거에 해당하는 슈라위원회 위원 선출 선거 역시 3단계로 진행되며 내년 3월에 끝난다. 이번 총선으로 하원 498석과 상원 180석을 선출하며, 선출된 의원은 1년 안에 새 헌법 초안을 만들게 된다.

과도정부를 이끄는 군 최고위원회(SCAF) 신임 총리 카말 간주리는 이번 선거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세력이 새 정부를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집트 최대 야권그룹 무슬림형제단이 창당한 이슬람 정당 ‘자유정의당’이 압승할 것으로 예상돼 투표 결과의 정당성에도 벌써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또 총선을 부정하는 시위대 수천 명이 선거 전날인 27일 밤에도 후세인 탄타위 군 최고위원회 사령관의 즉각 퇴진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이들과 진압경찰․군인 간 충돌로 지난 19일부터 9일간 42명이 사망했고 3천 명 이상이 부상했다.

탄타위 사령관은 공정한 선거를 약속하는 한편 투표소에서의 폭력 사태 발생을 막기 위해 27일 밤부터 수천 개의 투표소에 군과 경찰을 배치했다. 이집트의 수십 개 시민단체는 첫 9개주에 감시단을 파견했다.

군부는 이번에 투표율이 높으면 내년 6월 말까지 대선을 실시해 민간에 권력을 넘기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투표율이 낮으면 이번 선거의 정당성을 문제 삼는 시위대와 군부 퇴진 때까지 선거를 연기해야 한다는 여론이 득세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시위대의 유혈 충돌에 따른 후유증과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