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지연 기자] 정부가 가축의 사육부터 도축·가공 및 유통단계까지 위해요소를 예방하고 축산물의 안전기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안전관리인증제(HACCP) 공급망 구축을 시작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25일 이같이 밝히고 2015년까지 106억 원을 투자해 전국 120여 개 시·군에 HACCP 축산물 생산기지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120여 개 도시에 HACCP 공급망이 갖춰지면 국내에서 생산되는 축산물의 약 40%가 HACCP 기법에 따라 생산·관리될 것으로 정부는 예상하고 있다.

정부는 또 농협을 HACCP 일괄관리 지정 시범주체로 육성하고 농장 사육부터 유통판매까지 모든 단계에 ‘일괄관리 지정제’를 도입하기 위한 규정을 정비해 나가게 된다. 모든 단계에서 HACCP적용을 받은 축산물은 다른 축산물과 구별되도록 표시제도도 개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소비자들이 HACCP 제도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축산물 사육 단계에서 지켜야 할 동물약품 휴약기간 준수, 원유냉각보관 등 위생관리기준을 설정하고 특히 우유류를 생산하는 공장은 HACCP 적용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HACCP을 적용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지만 관련 기준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농장과 영세업체에는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표준모델을 개발해 보급하는 방안도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HACCP이라는 용어가 현재 ‘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으로 풀어 쓰이고 있지만 뜻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고려해 ‘안전관리인증기준’으로 순화하기로 했다. 또 HACCP이 적용된 축산물도 ‘안전관리 우수 축산물’로 표시하도록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축산물 HACCP 공급망이 구축되면 국산 축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수준이 한층 높아져 FTA 등으로 늘어나게 될 수입 축산물과 경쟁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