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환경 단체 “4대강 효과 미비… 앞으로 투입해야 할 재정은 막대”
[천지일보=강수경‧김예슬 기자] 12월 중순 금강살리기 사업의 최종 준공을 앞두고 전문가 및 환경단체는 막대한 국민의 혈세가 낭비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4대강 사업으로 인한 효과는 미비한데 반해 앞으로 이 사업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 쏟아 부어야 하는 재정이 모두 국민의 부담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걱정이다.

애초에 4대강 사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수질 개선과 담수 측면의 목표를 놓고 봤을 때 효과를 거의 볼 수가 없다는 의견이다.

충남 금강비전기획위원회 허재영 위원장은 지난 (사)대전하천학회 학술대회를 통해 “수질이 개선된다면 하수처리장의 증설로 인한 것”이며 “불행히도 세종보에는 담수를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이미 녹조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용수확보와 관련해 “필요성이 입증되지 않았고, 보를 통한 용수확보는 계절적인 수요를 감안하면 현실적으로 불필요하고,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그 피해가 심하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대전충남녹색연합 양흥모 사무처장은 “환경부의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철새가 감소했고, 생태적인 특성들을 살펴볼 때에도 습지 파괴 등 문제가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정부가 내세우는 친수 공간과 자전거 도로도 사실상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평가다.

그는 “자전거 도로만 보더라도 도심을 지나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레저나 취미를 위해서 일부러 자전거를 싣고 4대강까지 와서 자전거를 타야 하기 때문에 타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전했다.

시민단체가 지적한 가장 큰 문제점은 4대강 사업을 진행하면서 들어갔던 재정과는 별도로 앞으로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 쏟아 부어야 하는 비용이다.

양흥모 사무처장은 “친수공간과 준설한 부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리비가 어마어마하게 들어간다”며 “국민들에게 편익이 돌아간다면 검토해봐야 하겠지만 이미 사업을 진행한 내용을 봤을 때는 편익이 없다. 사업을 중단하고 재검토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에는 허재영 위원장도 같은 생각이다. 그는 “앞으로 금강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홍수피해, 지천 하구의 역행침식, 재퇴적, 수질악화, 생태회복, 하천공원 관리 등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충남 금강비전기획위원회는 충남도청 수질관리과, 충남발전연구원과 협력해 전문가·시민단체 등과 분야별 모니터링을 3년에 걸쳐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