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울산시의 유로변경안 비판

[천지일보=김지윤 기자] 울산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를 보존하기 위해 사연댐의 수위를 낮추고 물에서 건져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울산시가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 보존방안으로 ‘유로변경안(물길 돌리는 방안)’을 추진하자 이에 대해 관련학계가 반발하고 나선 것.

반구대 암각화 보존대책위원회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세계적인 문화유산인 반구대 암각화가 물에 잠긴 지 40년이다. 최근 울산시는 물을 핑계 삼아 ‘유로변경안’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는 문화유산과 환경을 파괴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반구대 암각화는 한반도 역사와 문화의 맏형으로서 문자가 없던 시절 그림으로 쓴 생생한 역사책이다. 한국인의 뛰어난 창의성과 문화 저력을 증거하는 문화재의 첫 장으로 대곡천 주변의 자연환경 전체가 선사시대 조상에게 신성한 공간이다.

대책위는 “그곳에 물길을 돌려 터널을 뚫고 10층 아파트 높이의 제방을 쌓아 그 속에 암각화를 가둔다면 수천 년 역사의 현장을 훼손하고 결국 암각화를 죽이는 일”이라며 “반구대 암각화의 존재 가치를 무시하고 국보문화재 훼손 행위에 해당하는 토목공사를 자행한다면 역사의 죄인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2009년 학계와 정부, 울산시의 합의로 폐기된 ‘유로변경을 통한 반구대 보존안’ 즉각 백지화 ▲문화부와 문화재청의 반구대 직할 관리 ▲물 문제와 반구대 보존 분리 접근▲사연댐 수문공사 즉각 착수 ▲반구대 암각화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준비 박차 등을 요구했다.

한편 울산시는 2003년 서울대 석조문화재보존과학연구회 용역 결과에서 나온 ‘차수벽(물막이벽) 설치’ ‘유로변경’ ‘사연댐 수위조정’ 등 3가지 방안을 갖고 정부 측과 협의해 왔으나 합의하는 데 실패했다.

이후 울산시는 9월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해 유로변경안 등 4개 보존방안을 정부 측에 다시 제시했고 최근 막판 협상까지 벌였지만 합의점 도출에 실패했다. 이로써 암각화 보전해법이 원점으로 돌아간 상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