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뉴스천지)
대학생활 준비‧진로상담‧문화공연 등 즐길 거리 풍성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수능만 바라보고 전력질주해온 수험생들은 수능이 끝나면서 갑자기 늘어난 여유 시간 앞에 당황하기 쉽다. 자칫 공허함을 느껴 아까운 시간을 흐지부지 보낼 수 있는데 수능 스트레스도 풀고 새로운 활력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 주위를 살펴보면 대학생활 준비와 진로상담 등의 실용적인 내용부터 공연, 캠프, 봉사, 문화활동 등 수험생 기호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다.

서울 각 청소년수련관에서 마련한 다양한 공연에 참여해 공부만 하면서 쌓였던 스트레스를 풀어보자. 12월말까지 청소년 동아리 공연으로 ‘고3 SOS’ ‘팝콘 페스티벌’ ‘고3 수험생을 위한 Youth Concert’ ‘청소년 비보이 경연대회’ 등이 열린다.

목동청소년수련관에서는 대학 동아리 문화예술 특강 ‘목청과 함께라면 2012 Level Up’이 12월 2일까지 청소년극장에서 공연된다.

은평청소년수련관은 중고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나도 슈퍼스타!’를 기획했다. 11월 12일과 12월 17일 두 차례에 걸쳐 열리며 동아리 밴드, 댄스, 풍물놀이, 난타, 뮤지컬 공연 등 청소년과 지역주민이 직접 만들어가는 축제의 장이 펼쳐진다.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수험생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문래청소년수련관에서는 헤어‧메이크업과 패션코디법을 기초부터 알려주며, 목동청소년수련관에서는 16일 청소년 다이어트 및 운동법으로 ‘건강하게 내 몸 가꾸기’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건전한 이성교제를 위한 ‘화성 남, 금성 여’ 프로그램도 12월 3일 노원청소년수련관에서 진행되며, 창동청소년수련관에서는 성교육 프로그램인 ‘예비 대딩 상상TALK’를 준비했다.

외국어나 대학 교양과목을 미리 공부하며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미리 대학교육을 경험해볼 수 있는 고교-대학 연계 교육 프로그램인 ‘대학과목선이수제’에 등록하면 대학학점도 딸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진로상담을 받고 싶은 청소년을 위해 보라매청소년수련관에서는 ‘strong검사를 활용한 청소년들의 진로 영역 탐색 및 꿈찾기’를 마련했다. 은평청소년수련관에서는 오는 19일부터 4주간 ‘진로특강, 직업인과의 만남’을 통해 증권애널리스트, 웹툰작가, IT전문가, 경찰공무원, 개그맨, 스포츠전문가, 보컬트레이너 등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간접경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은평청소년수련관 박지영 청소년지도사는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대해 고민하는 청소년들이 많지만 실제로 대학 진학에서는 반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이제부터 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자신을 잘 진단해 진학 혹은 취업을 했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또 봉사활동에 관심이 있다면 ‘시험 끝 봉사 시작!(중랑청소년수련관)’ ‘장애인과 함께하는 테마캠프(구로청소년수련관)’ ‘사랑의 몰래 산타 대작전(서대문청소년수련관)’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서대문청소년 신수연 청소년지도사는 “오랫동안 수능시험 준비로 피곤했을 텐데 놀 땐 놀아야 한다”면서도 “평소 해보고 싶었던 일들을 리스트로 작성해 실천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수험생들을 격려했다.

수험공부 하느라 접하기 어려웠던 문화‧예술 공연으로도 눈을 돌려보자. 오는 29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리는 ‘11월 천원의 행복’은 ‘수능탈출! 유쾌한 음악나들이’로 진행된다. 인터넷 추첨 객석 중 70%를 수험생들에게 마련한다.

오는 25일부터 서강대 메리홀대극장에서 열리는 고전 명작, 안톤 체호프의 ‘갈매기’ 공연은 수험표를 지참한 수험생이면 1만원에 관람할 수 있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아트홀에서 내년 1일까지 열리는 가족 코미디 연극 ‘너와 함께라면’도 수험표를 지참한 학생은 50% 할인된 가격에 즐길 수 있다.

장진 감독이 4년 만에 대학로에서 선보이는 연극 ‘리턴 투 햄릿(Return to Hamlet)’도 수험생에게는 50%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12월 9일부터 동숭아트센터에서 열리는 이번 연극은 ‘햄릿’의 마지막 공연을 준비하는 배우들의 좌충우돌 분장실 풍경이 담긴 코미디다.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는 수험생 본인에 한해 12월 9일 공연까지 50% 할인된 가격에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선생님 기(氣) UP 이벤트’가 열려 전국 고등학교 선생님이라면 누구나 혜택 받을 수 있다.lsquo;햄릿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