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천지 인천교회 성도 3000여 명이 7~9일 인천 부평구청 앞에서 성전 건축 허가를 촉구하는 시위를 펼쳤다. (사진제공: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2년 동안 5차례나 부결… 신천지 측 “정확한 근거 없어” vs 구청 측 “업무 맡은 지 얼마 안돼 몰라”

[천지일보=손선국 기자] 인천시 부평구청이 뚜렷한 이유 없이 특정종교단체의 집회시설 건축허가를 불허하자 해당교회 측에서 구청의 조속한 허가를 촉구하고 나섰다.

최근 급성장세를 보이며 개신교계의 이목을 끌고 있는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 소속 인천교회 성도 3000여 명은 부평구청에 성전건축허가를 촉구하는 가두시위 및 집회를 열었다.

인천교회에 따르면 현재 교회가 위치하고 있는 부평구 산곡5구역은 재개발지역으로 선정돼 성전을 옮길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또 이 교회 성도수가 3000여 명이 넘어섰지만 적정수용인원은 1500명 정도에 불과하다. 이 교회가 성전건축 부지로 매입한 대지는 준공업지역으로 인천시 도시계획조례 제43조 4호에 의거 종교시설 건축을 허용하고 있다.

이 교회 김진현 총무는 “부평구청이 몇몇 이해 관련 목사들과 관련자들의 일방적 주장을 듣고 종교 차별적 편파행정으로 시민들 간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면서 “종교분쟁을 부추기는 구청은 추후 불미스런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교회는 지난해 2월부터 6월까지 총 다섯 차례의 심의를 거치면서 심의위원회의 요구대로 조치를 했지만 계속되는 부결에 건축을 보류했다 지난 9월 27일 새로운 설계사무실을 선정해 건축허가를 재접수한 상태다.

교회 측은 구청의 부당한 요구사항을 지적했다. 건축물 구조, 조경, 공개부지 검토 등에 관한 사항은 받아들여 시정조치했으나 다섯 번째 심의에서 교회 버스의 ‘배면 배치’를 요구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 교회 최성춘 건축위원장은 “교회 버스도 현재는 없을 뿐더러 배면(背面) 배치란 말 그대로 뒷면에 버스를 댈 수 있도록 주차장을 만들라는 얘기인데 이 말은 아예 건물이 들어서지 못하도록 막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평구청 건축과 관계자는 “업무를 맡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작년 내용은 잘 모르니 실무자에게 물어보라. 지나간 내용을 굳이 알 필요가 있느냐”고 반문하며 정확한 답변을 회피했다.

이어 실무자와 전화통화에서 4번의 심의과정 부결에 대한 기준을 묻자 “정해진 기준은 없고 심의위원들이 전문가로 구성돼 있기에 우리는 그 사람들 말을 따를 뿐”이라고 답할 뿐 정확한 설명은 없었다.

인천교회 건축의 새 설계를 맡은 관계자는 “교통영향평가 의뢰결과나 차량진출입로, 동선 등을 고려 시 굳이 배면에 배치한다는 것은 억지스러운 부분이 있으며 대부분 종교건축물은 전면에 차도를 확보해 주차시설을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배면배치를 제외한 나머지 심의결과를 반영해 새로운 계획안을 제출한 상태며 추후 구청 관계자들과 협의할 예정이다.

최 위원장은 또 공개공지에 대한 내용도 심의위원회 요구를 따랐지만 후에 더 많은 요구들이 이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법적으론 8%만 공개공지로 내주면 되지만 교회건물을 지을 수 있는 땅을 양보하면서라도 심의에 따라 13%까지 빼줬는데도 다른 부분을 재차 요구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공개공지란 건물을 짓기 위한 용도의 대지를 제외한 나머지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개된 부지를 말한다.

또 이번 행정 처리에 대해 ‘종교편향’이 아니냐는 논란에 대해선 구청 측은 “우리는 일부 개신교 목사들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부인했다.

현재 재개발지역에 포함돼 있는 인천교회는 다음 달 12일까지 이전을 하지 못할 경우 ‘강제 이사’라는 부당한 행정조치를 받을 입장에 놓여있다. 교회 측은 이날 시위가 끝나고 ‘성전건축허가 촉구 탄원서’를 구청 민원실에 제출했으며 시위는 9일까지 이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