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ㆍ의료장비ㆍ영유아용 식품 지원검토
반기문 총장 면담..인도지원 필요성에 공감

(뉴욕=연합뉴스) 미국을 방문 중인 류우익 통일부장관은 5일 "유엔기구를 통한 정부 차원의 대북 인도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이날 뉴욕 시내 유엔사무총장 관저에서 진행된 반기문 유엔 총장과의 면담에서 반 총장이 대북 인도적 지원의 필요성을 제기한 데 대해 공감을 표시하며 이같이 말했다.

류 장관은 면담 후 "반 총장이 북한의 영유아 영양실태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면서 지원을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민족의 불행을 막고 인도적 정의를 실현하는데 중요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고 전했다.

배석한 관계자에 따르면 반 총장은 "영유아의 영양결핍 문제가 3대째에 이르면 DNA(유전자)가 바뀐다. 이는 통일 시 남측에도 부담으로 돌아온다"고 우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류 장관은 반 총장의 제안에 대해 "국제기구를 통한 의약품, 의료장비 등 대북 인도적 지원을 재개하는 문제를 고려하고 있었다"면서 "국제기구를 통해 의약품, 의료장비를 시작으로 영유아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식품공급을 한국으로 돌아가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는 "국내에서, 그리고 국제기구를 통한 유연화 조치를 취하는 것이 남북 간 경색국면을 타개하고 긴장을 낮춰서 대화로 문제를 풀어가는 분위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부의 유엔 기구를 통한 대북지원은 남북관계 경색으로 지난해 5.24조치 이전부터 중단돼왔었다.

지원이 재개되면 비록 국제기구를 통한 간접 지원이지만 그동안 주로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이뤄져 온 대북 인도적 지원에 정부가 사실상 참여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유엔기구를 통한 지원이 재개돼도 이는 유연성 확대 차원"이라며서 "5.24조치의 기조를 훼손하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대북 인도적 지원 창구는 유엔 산하기구인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이나 세계보건기구(WHO), 국제백신기구(IVI) 등을 통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들 기구는 북한의 영유아와 어린이, 임산부 등을 대상으로 그동안 백신 등 의약품, 의료시설 개선, 영양 개선, 전염병 예방사업 등을 진행해왔다.

정부는 2009년까지 이들 기구에 대한 지원을 해왔지만, 남북관계 경색 등으로 지난해부터 지원을 중단했었다.

류 장관은 2일부터 미국 워싱턴과 뉴욕을 방문해 미 정부와 의회 관계자, 한반도 문제 전문가 등을 만나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을 설명하고 '통일외교' 활동을 벌였다. 류 장관은 한국 시간으로 7일 오전 귀국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