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국민투표 내달 4일 시행
독ㆍ프 “국제금융 지원 보류” 압박

[천지일보=백지원 기자] 그리스의 국민투표 결정에 독일ㆍ프랑스 등 유럽연합(EU)이 경고카드를 꺼내들었다.

그리스가 ‘EU의 2차 구제금융 지원’ 수용 여부를 국민투표에 부치겠다고 밝힌 데 대해 EU 정상들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며 구제금융 지급을 보류하겠다고 강력하게 맞대응했다. 당초 이달 예정된 구제금융 6차분 80억 유로 집행을 그리스 국민투표 때까지 미루겠다는 것이다.

파판드레우 그리스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은 G20 정상회담 하루 전인 2일(현지시각) 프랑스에서 정상 긴급회동을 위해 가졌다.

이들은 회동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그리스가 구제금융안에 서명하고 국민투표에 따른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전까지 EU와 IMF의 6차분 지원금 지급을 보류한다”고 밝혔다.

EU 정상들이 지난달 합의한 ‘고강도 긴축재정’을 조건으로, 부채 절반 탕감과 1천억 유로 규모의 2차 금융지원을 제공하는 안을 그리스가 수용하지 않으면 더 이상의 지원은 어렵다는 것이다.

메르켈 총리는 “그리스가 EU의 다른 국가들과 상의 없이 국민투표를 결정했다”고 비판하면서 “그리스는 긴축정책 이행과 유로존 잔류 여부에 대해 확실히 입장을 표명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재무장관은 국민투표 때까지 그리스에 대한 구제금융 지급을 연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프랑스 사르코지 대통령도 “그리스가 우리와 여정을 계속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며 “우리는 그리스를 지원할 준비가 돼 있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선 존중해야 할 규칙이 있다”며 EU 지원안 수용을 촉구했다.

장 클로드 융커 유로존재무장관회의 의장도 “그리스에 대한 지원은 그리스의 국민투표 결과에 달려 있다”면서 “그리스는 80억 유로를 잃었으며, 이는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전했다.

이에 당장 이달 안에 80억 유로를 지원받지 못하면 디폴트(채무불이행)에 처하게 되는 그리스는 궁지에 몰리게 됐다. 이러한 EU 회원국들의 압박에 파판드레우 그리스 총리는 내년쯤 시행할 것으로 예상했던 국민투표를 내달 4일로 앞당기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이번 국민투표의 성격이 그리스의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잔류 여부에 대한 결정이라고 한 발언과 관련해 “그리스인들이 유로존에 남는 걸 희망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