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사업 재검토시 해당지역 주민 간 ‘진통’ 예상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후 재건축 시장이 잠잠해지는 등 당분간 부동산 시장에 대한 관망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번 선거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당선됨에 따라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속도 조절이 예상된다. 박 시장은 선거 공약에서 재건축 사업 시기를 조절해 멸실주택 증가에 따른 주거불안 요인을 줄여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30일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114에 따르면 10월 넷째 주 서울에서 재건축을 제외한 아파트값은 0.01% 하락했다. 특히 재건축은 0.08%나 떨어졌다. 이는 선거에 따른 영향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때문에 ‘선거효과’가 향후 부동산 시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

뉴타운 사업도 재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뉴타운과 정비구역 내 부동산에 대한 기대심리가 떨어져 투자 수요가 감소하게 되고 결국 해당 지역 내 이해관계가 있는 주민 간 진통이 예상된다.

조명래 단국대 교수는 “우선 박 시장이 내세운 공약을 추진할 수 있는 제도를 구비해야 하고 주민의 동의를 얼마나 이끌어 낼 것인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특히 2년 6개월여의 시장 임기 동안 뚜렷한 성과를 내기란 쉽지 않고 제도나 관행을 바꿀 수 있는 토대 구축에 필요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특히 개발보다 복지에 무게가 실린 그의 공약을 감안할 때 재건축·재개발에 대한 규제 완화 자체가 어려울 수 있어 서울 부동산시장 자체가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지역주민과 시민단체가 참여해 노후한 단독·다세대주택 등을 유지·보수하는, 일명 헌집을 새집으로 고쳐주는 ‘두꺼비하우징’ 사업이 확대될 전망이다.

박 시장은 또 소규모 임대주택 공급 확대를 통한 전·월세난 해소도 공약으로 내세웠다. 그는 특히 임기 중 8만 가구의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공임대주택을 확대 공급하기 위해서는 서울시의 부채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재정건전성을 어떻게 맞춰갈지가 관건이라는 지적도 있다. 현재 SH공사의 부채 문제가 심각한 상황인 데다 재정을 무턱대고 늘릴 수도 없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보궐선거 결과가 재건축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판단은 아직 이르다는 의견도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최근 재건축초과이익 환수부담 완화와 재건축 정비예정구역 추가 지정 등 호재에도 시세는 11주 연속 하락했다. 즉 선거효과 여부는 좀 더 기다려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가운데 오피스텔·도시형생활주택과 같은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분양시장이 침체돼 미분양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서 부동산 투자 트렌드가 바뀌고 있는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