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현경 기자] 석 달 넘게 지속되고 있는 태국의 홍수 사태로 전 세계 컴퓨터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해졌다는 전망이 나왔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29일 “태국의 컴퓨터 부품 생산공장들이 최근 홍수 사태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어 부품 공급에 큰 차질이 생겼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통상적으로 연말연시가 되면 전 세계적으로 PC를 포함한 전자제품의 판매가 급증한다. 그런데 홍수 피해로 PC 부품 조달에 비상이 걸리면 수요는 늘어나는데 공급은 달리는 가격 인상의 요건이 충족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미국의 시장분석기관 ‘아이서플리(iSuppli)’에 따르면 전 세계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제조 시설의 4분의 1가량이 태국에 자리 잡고 있어 피해는 더욱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일례로 세계 최대 규모의 HDD 제조업체인 ‘웨스턴디지털’은 이번 홍수로 태국 전역의 공장을 모두 폐쇄했다.

FT는 홍수 발생 이후 HDD 부품가격이 지금까지 약 20% 인상됐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부품 공급부족 현상은 적어도 내년 4분기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삼성전자도 FT와의 인터뷰에서 “자사의 컴퓨터 판매율에는 큰 영향이 없겠지만 전반적으로 태국 홍수에 따른 컴퓨터 공급부족 현상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모건스탠리 측은 “PC 업계의 충격을 내년 1분기까지 누그러뜨리려면 부품 공급업체들이 올해 12월 말까지는 현지 공장들을 복구하거나 생산시설을 다른 지역으로 옮겨야 한다”고 분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