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조현오 경찰청장이 조직폭력배에 대한 미온 대처와 장례식장 비리 등의 책임을 물어 일선 경찰관을 징계한 뒤 내부 반발이 거세지자 진화에 나섰다.

조 청장은 27일 강남경찰서에서 진행된 강남권 3개 경찰서 간담회에 앞서 일선 경찰들에게 책임을 떠넘긴다는 불만이 있는 것 같다는 기자들의 물음에 “경찰의 크고 작은 모든 일에 대한 최종 책임은 청장에게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조 청장은 책임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봐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침묵하고 이번 사태와 관련해 “자신이 책임을 질 필요까지는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조 청장은 구로구 장례식장 비리 및 인천 조폭에 대한 대응 문제를 들어 영등포·구로서장, 서울지방경찰청 청문감사관, 인천청 수사과장을 대기발령 조치했다. 이미 관련 사건으로 인천 남동경찰서장을 직위해제하고 형사과장과 강력팀장·상황실장·관할 지구대 순찰팀장을 중징계하기로 한 바 있다.

앞서 조 청장은 26일 전 경찰에게 보낸 서한에서 “조직의 수장으로서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이 어디 있겠냐”며 “경찰과 관련한 모든 잘못은 궁극적으로 청장에게 있고, 비난의 화살이 쏟아진다 해도 피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극소수로 추정되는 그릇된 경찰관이 10만 경찰의 명예를 저버리는 행위에 대해 어떤 비난을 감수하고라도 신상필벌을 명확히 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 청장은 “서울청장 재임 때 파면·해임이 전년 동기 대비 67%, 경찰청장 부임 후에는 35% 감소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