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대북지원은 남북 간 인적 접촉을 위한 환경을 마련하는 차원에서 주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 교수는 27일 한국국방연구원이 주최한 국제 군비통제 세미나에서 “개성 공단과 같은 남북공업지구와 같은 방식으로 남한 사람들과 북한 주민의 접촉면을 넓혀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란코프 교수는 “북한 사람들이 남한 사람들을 볼 수 있는 기회, 남한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면서 “북한에 도로 철도 전기선 등의 건설을 돕는 것도 아주 유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북 정책은 북한 지도부가 정책을 바꾸게 하는 것보다 북한 민중과 중하급 간부들이 지도부를 대체하거나 지도부가 정치노선을 바꾸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결국 남북관계를 관리하는 동시에 통일과정을 가속화하면서 통일 비용을 낮추는 방법은 남북교류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좋든 싫든 군사적 억제는 북한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 아니다”면서 “이들 방법은 사실상 북한의 정권붕괴를 연기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물론 이러한 정책을 실시할 때 북측 압력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면서 “대북지원을 하는 동시에 북한으로 새로운 정보를 유입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