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사회통합위원회 주최로 열린 종교평화 토론회에서 윤경로(한성대) 교수가 발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사회통합위원회 ‘종교평화와 사회통합’ 토론회 개최 

[천지일보=손선국 기자] 사회통합을 위한 종교의 역할이 제고되는 가운데 종교 간 갈등 해소를 위해선 이웃종교에 대한 열린 자세가 우선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회통합위원회(사통위, 위원장 송석구)는 25일 오후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시민의 눈으로 본 종교 갈등과 평화’란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송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한국은 다종교 사회지만 서로 화합하고 이해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있다”면서 “사통위는 앞으로 이런 모임을 지속적으로 가져 사회적 울림의 역할을 감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발제자로 나선 윤경로(한성대 역사문화학부) 교수는 종교 간 갈등의 가장 큰 요인이 ‘배타성’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윤 교수는 “내가 믿는 기독교가 귀하다면 상대방이 믿는 불교, 혹은 다른 종교도 귀하다”라는 열린 자세를 가진다면 “종교 간 배타성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교회의 권력화와 세속화도 종교 갈등의 요인으로 꼽았다. 윤 교수는 “세속적 욕심을 가진 교회들이 연합해 연회, 노회 또는 총회를 조직하면서 조직의 대표 자리를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성택(고려대 철학과) 교수는 종교 갈등에 대해 “근본 원인은 종교를 믿는 방식과 태도에 있다”면서 “자신의 믿음을 절대화해 다른 사람의 믿음을 폄하 또는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조 교수는 이러한 갈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타 종교에 대한 열린 신앙관과 관용적 태도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