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대상 폭력조직, 220개 조직 5451명… 특별 단속으로 크게 늘듯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최근 인천의 한 장례식장에서 발생한 조직폭력배 칼부림 사건에 경찰이 미숙한 대응을 했다는 비난이 빗발치는 가운데 경찰청장이 ‘조직폭력배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조현오 경찰청장은 25일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올해 말까지 경찰은 조폭과 전쟁을 할 것”이라면서 “앞으로는 조폭을 제압하는 과정에서 총기 사용 등 가능한 장비‧장구를 모두 동원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청장은 인천 조직폭력배 집단난투극과 관련 “왜 현장 경찰이 조폭 앞에서 두렵다고 뒤꽁무니를 빼느냐. 자기 목이 달아나고 팔다리가 부러져도 조폭 문제는 국민을 위해 뿌리 뽑아야 한다”면서 “총은 뭐하러 들고 다니느냐. 총기라도 과감하게 사용했어야 했다”고 질타했다.

그는 또 “조폭과 전쟁 과정은 인권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하지 않겠다”면서 “동네 목욕탕이나 사우나 등 공공장소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면 경범죄로 처벌할 근거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조 청장은 “(관리 대상) 조폭 5451명이 생계 수단을 무엇으로 하는지도 철저하게 추적할 것”이라면서 “건축회사 등 기업 활동을 영위하는 조폭도 파헤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례식장 경찰관 유착 의혹에 대해 “경찰 차장이 태스크포스 팀장을 맡고 경찰청장이 일주일에 한 번씩 내부 비리 척결회의를 진행할 것”이라면서 “교통사고 처리나 장례식장, 각종 허가 과정서 구조적인 비리를 찾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비리 척결 성과가 미흡한 지방청은 승진 등 인사에도 불이익을 받을 것”이라며 “부정부패를 적극적으로 파헤쳐 공개하고 단죄하는 모습을 보여야 뿌리를 뽑을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25일 경찰청에 따르면 현재 경찰이 주기적으로 첩보를 수집하고 관리 대상 조폭은 올해 기준 220개 조직, 5451명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말까지 벌어지는 특별 단속을 통해 이 숫자는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경찰청 관계자는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을 기준으로 관리 대상을 선정하는데 좀 더 강화된 기준을 적용하면 관리 대상도 더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