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건강에 해로운 담배가 없는 세상’을 만들 목적으로 담배 제조와 매매 등을 금지하기 위한 시민단체가 공식 출범했다.

박재갑 서울대 의대 교수가 주도하는 이 운동본부는 18일 총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박 교수는 지난 2009년 결성한 ‘맑은공기건강연대’를 ‘한국 담배제조 및 매매금지 추진 운동본부’로 변경하고 본격적인 시민운동을 펼칠 방침이다.

운동본부는 국내에서 담배제조 및 매매금지를 위한 학술활동과 범국민운동을 추진하고 헌법소원 등도 계획 중이다.

박재갑 교수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담배제조 및 매매 등의 금지에 관한 법률안은 지난 2006년 2월 사회 각계각층 158명의 이름으로 입법 청원 됐지만, 17대 국회종료와 함께 자동 폐기됐고 2008년 11월 제18대 국회에 개정안이 다시 입법 청원 중이다.

이 단체는 “담배 연기에는 62종의 발암물질이 들어 있고 니코틴은 아편 정도의 중독성이 있을 정도로 만들어 팔아서는 안 되는 독극물 마약인 만큼 담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범정부적인 특단의 담배 재난관리 종합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시민들 사이에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박상준 주임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담배는 몸에 이로울 것이 하나도 없다”며 “담배는 기호식품인데 어떠냐는 입장도 있겠고 너무 극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담배 성분이 마약류가 포함돼 있고 각종 성인병과 폐암 등을 유발하는데 이런 운동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반면 신명철(남, 26, 경북 경산시) 씨는 “금연이 사회적인 패러다임이긴 하지만 너무 극단적인 방법은 문제가 있다”면서 “담배 생산과 관련된 경제·고용부분에도 영향을 미칠 텐데 근본적인 대안은 될 수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택인(남, 51, 경기도 의정부시) 씨도 “나도 흡연자이긴 하지만 담배를 피우는 것은 건강에 백해무익한 건 맞다. 하지만 강압적인 제재보다는 자율적으로 개인 의지에 맡기는 것이 나을 것 같다”며 “정부 차원에서 금연구역 지정을 확대하는 방법 등 좀 더 유한 정책이 좋겠다”고 의견을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