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호 마감!별로 듣기 좋은 표현은 아닌 듯해 보입니다.그러나 폐(閉)하는 것이 아니라 완성을 향한 새로운 시작입니다.‘기독교초교파신문’을 시작할 때의 그 초심은 이 제호를 마감하려 함에 오히려 더 불붙는 의욕으로 승화됨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언론의 역할, 특히 기독언론의 사명을 나름 다하려 할 때에 지금까지의 잘못된 관습에 젖은 기득권 세력의 저항도 있었습니다.때론 정론을 향한 목소리는 저희들의 부족함과 미숙으로 되돌아오기도 했습니다.그럴 때마다 본지를 아껴주시고 물심양면으로 성원을 보내주신 애독자분들의 기도와 염려는 저희들의
기독교초교파신문은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는 정론지가 되기 위해 노력해왔다. 2005년 9월 창간된 본지는 ‘초교파’라는 제호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교단과 교파를 초월해서 정보를 공유하고,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내부적으로는 개혁을 추구하며 외부적으로는 사회와 소통하고 화합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다. 또 중도개혁 언론으로 편파편견에 흔들리지 않고 중립을 지키며 균형 잡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힘써왔다.특히 기독교언론으로서 기독교와 세상을 바르게 만들어가는 신앙인의 대변지가 되고자 했으며, ‘머리로 생각하고 발로 뛰며 가슴으로
올댓뉴스와 함께해 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본지는 앞서 종교의 역할에 대해서 살펴봤다. 종교란 신이 만든 것이고 인간은 신의 소생으로서 이제는 타 종교간 반목과 배척이 아닌 상생과 화합을 위해 노력하고 협력해야 한다는 의미를 부여했다. 그럼 그 중심에는 기독교가 본이 되어서 신의 소생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되지 않겠는가.이번호를 통해 기독교의 참다운 의미와 역할은 무엇이며, 진정 하나님을 믿고 예수님의 말씀을 믿는 신앙인이라면 어떠한 자세로 이 세대의 주어진 사명을 감당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기독교란 무엇인가일반적으로 기독교라 하면 개신교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된다. 그렇지만
소금은 음식 맛을 조절하는 아주 중요한 열쇠이다. 한편, 짜게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이유로 소금은 경계 대상의 식품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작년부터 광물질에서 식품군으로 주소를 옮긴 이 소금은 그 종류와 질이 달라지면 ‘웰빙’이 된다.최근 과학자들은 인체의 미네랄 구성비를 연구하면서 사람의 체액속의 미네랄 구성비와 가장 유사한 상태가 바닷물인 것을 밝혀내고, 바닷물을 증발시켜 만든 천일염을 가장 균형 잡힌 미네랄 공급원으로 주목했다. 또한 지금까지 고혈압의 원인으로 나트륨 과다 섭취를 주목해 왔지만, 최근의 연구들은 고혈압이
다가올 여름 수련회를 앞두고 고민에 빠질 시기이다. 작년 직장, 동호회, 교회 등에서 입었던 단체티는 행사이후 한 번도 입지 않고 방치된 상태이다. 다같이 입을 때야 함께 입는 맛이라도 있지만, 혼자서 입기엔 뭔가 촌스럽고 멋쩍은 감이 있기 때문이다.티를 새로 주문해야 하는데 어디서 제작주문을 해야 할지도 난감하고 어떤 경우에는 연령대도 다 달라 꼭 맞는 디자인 선정이 어렵다.단체티에 관한 이런저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곳, 단체티 전문 제작업체 ‘러브티 샵’을 추천한다. 2007년 3월에 본격적으로 문을 연 러브티 샵은 회사명에
(주)한경희생활과학(www.ihaan.com)은 물에만 담궈 살균하는 ‘클리즈 친환경 워터살균기(Cleaz, 모델명 CS-200)’을 출시했다. 이번 출시된 제품은 ‘그린 플라즈마’ 기술로 물을 살균산소수로 전환해 삶거나 화학세제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젖병, 장난감 등 플라스틱류를 삶았을 경우 발생 가능한 환경호르몬 등으로부터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대장균, 살모넬라균 등을 3분 내로 살균해 가정에서 시간을 단축했으며, 과일·야채 표면의 잔류 농약까지 제거해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물속에 손을 넣었을 경우
종교(宗敎, religion)란 무엇인가. 종교의 형성과정과 본질에 대한 궁금증과 의문은 지식인들의 오랜 화두(話頭)이다. 많은 이들은 이생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종교를 택하고, 그 안에서 마음의 안정과 평화를 누리는가 하면, 더 나아가 내세의 안녕을 염원하기도 한다. 전 인류가 나름대로의 신(神)을 믿는다고 가정하면, 지구촌의 모든 인류를 종교인 또는 신앙인으로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들이 믿는 ‘종교’의 의미는 무엇이며, 이 세대를 위한 종교의 역할은 어떠해야 하는 것인지 살펴보자. 종교란
예수와 함께 최종적으로 승리한 자들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박성하 목사이들은 승리하신 어린 양 곧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자들”이라고 묘사되어 있다(14절). 이것은 그리스도와 함께 승리한 자들에 대한 총체적인 묘사이다.“부르심을 입었다”는 것은 문자적으로 ‘초청되다’는 뜻이다. 복음의 초청은 만민에게 주어졌다(막 16:15). 예수께서는 혼인잔치의 비유에서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마 22:14)”라고 말씀하셨다.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을 것(계 22:17)”이다. 구원에 목말라 하는 자들은 누구나 “내게로 와서 마
귀신의 나라 바벨론에서 어린 양의 음성을 듣고 나온 자들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이지연 강사본문에서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은 이긴다’고 한 이들은 계시록 성취 때 요한계시록 17장, 18장과 같이 귀신의 나라 바벨론에게 사로잡혀 있는 선민으로, 어린 양의 음성을 듣고 거기서 나온 자들을 두고 한 말씀이다. 요한계시록 18장4절에도 ‘내 백성아 거기(바벨론)서 나와 그의 죄에 참예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고 하신 말씀이 있다. 이는 예수님 초림 때 약속하신 하나님께서 예수님에게 오시어, 서기관들과
미디어가 범람하는 시대일수록 언론의 역할과 기능은 더욱 중요해진다. 그렇지만 언론의 속과 성격에 따라 사건을 바라보는 관점과 논조(論調)가 다르기 때문에 독자들이 진실을 제대로 바라보기란 쉽지 않다. 이제는 ‘언론도 믿을 수 없는 시대’라는 것이 다수의 국민들이 공감하는 현실이다. 언론사와 언론인은 당연 ‘정직한 목격자’ ‘시대의 청지기’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그것은 그들만의 착각인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더욱이 한 집단이나 단체에 소속된 경우 그 폐단은 더 클 수밖에 없다. 여기에 각 종단을 대변하는 종교계 언론은 특
새삼 언론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세상에는 참으로 많은 언론이 존재한다. 각 직종별, 단체별로 나누어 구분한다고 해도 그 종류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이다. 더욱이 오늘날처럼 인터넷이 발달하고, 정보습득이 빠른 시대일수록 하루가 멀다 하고 신생 언론이 우후죽순 생겨나는 때는 말할 것도 없다. 1인 미디어시대라고 불릴 만큼 언론이 범람하는 이때에 무엇보다 독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제대로 된 언론을 찾는 것일 게다. 같은 현상을 보고도 그것을 다루는 언론사나 기자에 따라 취재하고, 기록하는 방법은 천차만별이다. 분명 보도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엄신형 목사)가 또 한 번 국민과 개신교인들의 마음을 멍들게 했다. 한기총은 13일 양심적인 시국선언에 반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일련의 시국선언은 민생을 혼란케 하는 선동이며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한기총의 성명발표 소식을 들은 대다수의 네티즌들과 개신교인들은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장로 대통령의 실정(失政)으로 민심이 이반한 것에 개의치 않고 정권의 나팔수 역할을 자임하고 있다는 지적인 것이다. 한기총의 이번 성명은 복음을 전하고 선한 일을 행하는 데 진력해도 부족한 마당
주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마르다야 마르다야 네가 많은 일로 염려하고 근심하나 그러나 몇 가지만 하든지 혹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눅 10:41~42)”본문은 신앙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었을 내용입니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예수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는 의미를 깨닫는 일이라 생각됩니다. 이 같은 말씀이 나오게 된 배경에는 마르다는 예수를 영접하고 모시기에 분주할 때, 오직 동생 마리아는 주의 발 앞에 앉아 말씀에 귀 기울임에, 마르다가 예수께 부탁해 함께 일하게 해달
므깃도는 갈멜산 동남쪽, 예루살렘으로부터 북으로 120km 떨어진 지점인 이스르엘의 골짜기 남부에 위치한다. 므깃도는 이스라엘의 유일한 곡창 지대인 이스르엘 평야에서 가장 중요하고 큰 성읍이다. 또한 므깃도는 동서를 가로지르는 이스르엘 평야로 인해 평탄한 동서 도로변에 자리 잡고 있어 앗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등의 나라가 애굽을 치러갈 때나, 남쪽의 애굽이 북쪽으로 쳐 올라갈 때에 항상 격전의 전쟁터가 됐다. 이곳에는 BC 4000년경에 사람들이 처음 정착했고, 이후 전쟁 때문에 24번이나 도시가 파괴되고 재건되기를 되풀이했다.
영적 바벨론 소속의 목자와 그에 속한 전도자들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이지연 강사본 장에서 울며 애통하는 자들은 땅의 임금들과 상고들이다(계 18:9∼11). 땅의 임금들은 영적 바벨론(구약의 선민 예루살렘을 멸망시킨 육적 바벨론을 빙자한 영적 바벨론) 소속 목자들이요, 상고들은 그 목자들에 속한 전도자들이다. 바벨론의 음녀가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을 주관하고 있고(계 17:3), 일곱 머리는 일곱 산 곧 일곱 왕이다(계 17:7~10). 땅의 임금들은 이 일곱 왕들(일곱 우두머리 목자들)에게 소속된 목자들이다. 그리고 요한
바벨론의 거짓 교리를 전파한 사람들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박성하 목사요한계시록 18장에 언급된 상고들(3, 11, 15, 23절)의 헬라어 엠포로이(emporoi)는 문자적으로 ‘여행하고 있는 자들’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 단어는 ‘여행자들’이나 여러 곳을 다니며 상품을 파는 ‘상인들’로 번역된다. 18장의 어법이 매우 비유적이기 때문에 이 ‘상고’가 문자적인지 비유적인지 불분명하다. 그러나 어느 쪽이나 해석이 가능하다.문자적이라면 재정과 물품을 후원하여 큰 성 바벨론(배도한 종교들의 단체)의 사치, 호화, 성공에 크게 기여한 땅의
조국통일범민족연합 초대 의장으로 1990년대 통일운동을 이끌었던 강희남 목사가 전주에 있는 삼천동 자택에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민주주의와 민중운동가이기도 한 강 목사는 현 정부 정책을 강하게 비판하는 유서를 남겼다. ‘지금은 민중주체의 시대다’라는 글귀로 시작해 ‘민중이 아니면 나라를 바로잡을 주체가 없다. 제2의 6월 민중항쟁으로 살인마 리명박을 내치자’는 등 현 정부를 격한 어조로 비판한 유서는 강 목사의 최근 심경을 대신해주고 있었다. 90살 노구의 몸을 이끌고 용산 철거민 참사현장을 직접 방문하기도 한 강 목사는 현
얼마전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 개신교계 사립대학인 한동대학교 총학생회가 교내 분향소 설치를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내 사회적 파문을 불러일으켰다.총학생회장 명의로 발표된 성명서의 요지는 이렇다. 故 노 전 대통령이 국민에게 상처를 남기고 국가적 위신을 실추시켰기에 그 죽음을 미화해서는 안 된다는 것과 이념적 성향의 분향소 설치 반대 및 죽은 자 앞에 재단을 쌓지 말고 하나님께 기도의 향을 올려야 한다는 것 등이다.일개 대학 총학생회장이 발표한 성명이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것은 개신교가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이 편협적으로 흘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