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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병용 칼럼니스트다큐멘터리 영화로 누적 관객 수 110만명을 넘긴 건국전쟁이란 영화를 봤다. 보수, 진보를 떠나 무엇이 사람들을 영화관으로 끌어모으는지,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궁금해서다.영화를 보고 나면 보통은 엔딩크레딧이 올라갈 때 자리에서 일어나 영화관을 나오기 바빴다. 하지만 건국전쟁 영화를 보고 난 후에는 한동안 자리에서 일어나지 못했다. 반세기 넘은 세월을 살아오면서 내가 배우고 알았던 대한민국 건국 대통령 이승만에 대한 지식이, 왜곡된 10%에 불과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아서다.영화를 보기 전까지 ‘우리가 알던 6.2
서상욱 역사 칼럼니스트고대 동양의 전통적인 전쟁에서는 신의 상징을 납치하는 사건이 자주 신화로 각색된다. 그렇다면 헬렌의 상징을 납치한 호머의 서사시 일리아드가 이러한 신화의 변형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도 이론적으로 가능하다. 좀 더 나아가면 우리는 이러한 행동이 BC 1280년에 아라크산두에 의해 이루어졌고, 복수는 100년 후인 BC 1180년에 완료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윌루사(Wilusa)왕이 아라크산두와 체결한 조약을 이후인 트로이7의 시대와 연결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많은
이재준 역사연구가/칼럼니스트과거 조선은 시인(詩人)의 나라였다. 어린이가 세 살이 되면 시를 습작하기 시작했다. 천자문을 떼면 당나라 명시를 읽게 하고 시를 쓰게 했다. 시는 일상의 전부가 되고 소년부터 치르게 되는 각종 과거에도 제일 과제가 되었다.시를 잘 짓지 못하면 과거 급제는 기대 할 수 없었다. 장원급제를 한 응시자의 시험지는 임금에게까지 진상되어 품평을 받는다. 급제자는 임금의 총애를 받고 가장 짧은 시간에 고속 승진을 했다.소년 시절 등과한 급제자들은 지금의 대통령 비서실격인 승정원 관리가 되었다. 임금이 옆에 가까이
천지일보가 독자참여코너로 가로세로 낱말 퀴즈를 연재합니다. 낱말 퀴즈는 가로세로 낱말퍼즐 저자로 잘 알려진 김수웅 선생이 직접 출제한 퀴즈가 격주로 게재됩니다. 퀴즈에 응모하는 독자 중 5분을 추첨해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증정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조금도 변하거나 발전한 데 없이 예전 모습 그대로. 신물나는 ~한 정치행태 확 바꿔보자3. 깊이 생각해 보지도 않고 경솔하게 함부로 행동하는 것. 어디를 가든지 늘 ~을 삼가거라6. 귀한 사람이나 높은 사람의 태어남을 높여 이르는 말. 성탄절은 예수의 ~을 기리
이재준 역사연구가/칼럼니스트‘매란국죽(梅蘭菊竹)’을 사군자라고 부른다. 찬 겨울을 맞아도 푸른 자태를 잃지 않는 것이 군자의 의기와 같다고 붙인 이름이다. ‘난은 천리까지 향기를 퍼뜨린다(蘭香千里)’는 말이 있다.조선 최고의 명필인 완당 김정희 선생(1786~1856)과 떼어 놓을 수 없는 것이 ‘난(蘭)’이 아닌가 싶다. 난을 완당은 매우 애호했다.그러나 정작 자신은 난을 즐겨 그려 돌리지 않았다. 완당은 평소 자신의 글씨를 부탁하는 이들에게 잘 써 주었지만 묵난 만큼은 인색했다.완당집을 보면 “난을 그리려면 ‘문자향서권기(文字香
서상욱 역사 칼럼니스트이다산 정상에서 북서쪽을 바라보면 트라키아까지 한눈에 들어온다. 호머가 스케치한 이 파노라마에는 섬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웅장한 ‘사모트라키(Samothrace)섬’은 트로이에서 북쪽으로 약 70㎞ 떨어져 있으며, ‘세멘디렉(Semendirek)’이라고도 부른다. ‘괴크체아다(Gokceada)’라고도 부르는 ‘임브로스(Imbros)섬’은 그 중간에 있다. 호머가 임브로스의 높은 산 때문에 사모트라키에서는 트로이 평원을 볼 수 없다고 설정한 것은 당연하다.그러나 1844년에 트로이를 방문한 영국 여행가 윌리엄 킹
이재준 역사연구가/칼럼니스트삼성그룹을 세계 1위 기업으로 키운 고(故) 이건희 회장에 대한 새 칭호가 눈길을 끈다. 유력 경제학자들이 바로 고인을 ‘경제사상가’로 호칭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기업 경영자 가운데 ‘사상가’라고 지칭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미국 토론토대 경영대학원 로저 마틴 교수는 고인을 ‘전략 이론가(Strategy Theorist)’이며 ‘통합적 사상가(Integrative Thinker)’였다고 평했다. ‘이 회장은 미래에 대한 상상력과 통찰력을 보유한 전략 이론가였으며, 통합적 사고를 기반으로 창의적 해결책
서상욱 역사 칼럼니스트40대 이후부터 고고학에 관심을 가진 독일의 부유한 상인 하인리히 슐리만(1822~1890)은 어린 시절 깊은 인상을 남긴 호머의 일리아드에 나오는 트로이를 찾겠다고 여행을 떠났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 그는 히사리크 언덕이 그가 찾던 전설의 도시라고 확신했다. 그러나 그가 탐사를 시작하기 전 이미 17세기부터 차나칼레에 살던 칼버트 가문의 영국 영사 프랑트 칼버트(1828~1908)가 히사리크 언덕에서 소규모 발굴을 통해 이곳이 트로이였음을 증명했다. 칼버트의 도움으로 트로이를 발굴하기 시작한 슐리만은 18
서상욱 역사 칼럼니스트오스만 코프만(M Osman Korfmann) 교수가 1988년에 시작한 새로운 발굴작업은 트로이 연구에서 전환점이 됐다. 발굴작업과 동시에 트로이와 관련된 국제전시회와 출판이 진행돼 국제적 관심이 높아졌다. 2005년, 코프만이 사망한 후에도 그가 이끌던 국제고고학팀이 발굴 작업을 계속 진행했다. 2013년부터 튀르기예 문화관광부를 대신한 차나칼레 온세키즈 마트 대학교의 러스템 아슬란(Rustem Aslan) 교수가 트로이 발굴을 주도했다. 2006년 이후 진행된 저지대 발굴을 통해 트로이성 남문과 트로이 전
박희제 언론인“돈 잘 버는 건 기술이고, 돈 잘 쓰는 건 예술”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최근 강원 영월에서 이 말이 딱 어울리게 기술과 예술을 고루 갖춘 기업인을 만났다. 한옥이라는 형식에 한국의 혼을 담고자 하는 열정이 느껴졌다. IT 기업을 이끌고 있는 그는 엄청난 금액의 사재를 문화재급 한옥마을 건축에 투입하고 있다.그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한옥 기반 문화플랫폼 시설 중 일부 준공한 ‘영월 종택(宗宅)’ A, B 2개 동을 구경했다. 한옥마을 앞에 평창강이 흐르고, 그 너머 하늘로 솟구치는 듯한 기암괴석을 품은 영월 명소
서상욱 역사 칼럼니스트6개의 돔으로 덮인 십자가 모양의 성당은 중앙의 돔 바로 아래에 있는 성 요한의 무덤을 보호하는 거대한 기둥이 지탱했다. 이 성당에는 정확한 건립 일자를 증명하는 황제와 그의 아내를 위한 모노그램과 머리 부분에 푸른 결이 있는 대리석 기둥으로 구성된 견고한 3개의 본당으로 이뤄졌다. 이 기둥은 바닥을 받치는 지하의 납골당과 연결돼 있다. 지하실 앞에 놓인 벽감의 바닥은 두 계단 더 높고, 돔은 4개의 기둥이 지탱하고 있다. 바닥을 덮은 다양한 색깔의 모자이크는 하나씩 뽑혀 나갔다. 그 잔해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서상욱 역사 칼럼니스트피온산 자락에서 아카디안로를 마주 보고 있는 대극장은 수용인원이 약 2만 4000명으로 소아시아에서 최대규모이다. 대리석으로 포장된 길은 항구까지 연결됐다. 도시의 입구인 항구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이 극장은 매력적이고 장엄한 모습으로 방문객을 놀라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었다. 아르카디안로와 대리석길 사이에 서 있는 이 건물의 높이는 18m이고 3층이다. 오케스트라 뒤의 벽에는 조각상을 포함한 다양한 장식이 돋보인다. 발굴과정에서 생긴 파편은 복원에 사용하기 위해 수집됐다. 첫 번째 2층의 보존상태는 비교적 양호
서상욱 역사 칼럼니스트켈시우스 도서관은 광장의 서쪽에 있다. 처음에는 로마의 아시아 총독 티베리우스 셀시우스 포레마누스의 무덤으로 지었다. 중앙의 지하 묘지에는 겉을 잘 조각한 대리석 석관이 있다. 발코니로 구분된 2층 건물은 필사본과 양피 두루마리를 보관하는 도서관으로 사용됐다. 습기로부터 서적을 보호하기 위해 뒤편에 벽돌로 공기 순환 통로를 만들었다. 지하 묘지는 오른쪽 통로로 들어갈 수 있었다. 2층의 외관은 모두 하드리아누스 시기 건축 양식이다. 건물은 1층과 이어지는 큰 계단으로 형성된 기단 위에 놓여 있다. 기둥의 장식은
서상욱 역사 칼럼니스트하드리아누스 신전의 정면 현관은 4개의 기둥이 받치고 있다. 고전적 모티프로 장식한 조각상 진열대 중앙에는 이 도시의 상징 행운의 여신 티케(Tuche)의 머리가 있다. 중앙문 상인방에는 계란과 진주 모양을 새긴 부조가 있다. 두 번째 진열대 중앙에는 머리가 여러개인 뱀 메두사를 노려보는 벌거벗은 여인의 흉상이 있다. 문 양쪽에는 안드로클루스(Androclus)가 야생 멧돼지를 죽이는 장면과 디오니소스를 위해 행진하는 수도사들을 묘사한 부조가 있다. 진품은 에페수스 박물관에 소장됐고, 현장에 있는 것은 석고로
서상욱 역사 칼럼니스트오대온(Odeon)은 극장과 모양이 비슷해 소극장이라고 부른다. AD1세기에 상원의원들이 만나는 강당이자 콘서트홀로 사용됐다. 도시는 상하 두 개의 의회가 경영했다. 상원은 1년에 한 번만 열리고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평의회 홀에서는 에페수스 시민들이 일상적인 문제를 토론했다. 피온(Pion)산을 등진 오대온은 두 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평의원과 관중들은 계단을 통해 입장한다. 무대 건물에는 2개의 층과 5개의 문이 있었다. 가장 큰 중앙문으로 들어서면 좁은 연단이 있었다. BC32년, 카이사르가 암살된 후
김영복 전통식생활문화연구원살조개는 백합목 백합과에 속하는 종으로 지역에 따라 살바지락, 쌀바지락, 쌀조개 등으로 불리며 형태는 패각 길이 49㎜, 높이 42㎜ 중형으로 타원형이다. 각정은 높지 않으며 앞쪽으로 치우친다. 갈색을 띠는 하트 모양의 소월면이 있고 인대는 각정 뒤에 있으며 돌출하지는 않으나 뚜렷하다. 양 패각의 각폭이 넓다. 표면은 뚜렷한 성장맥과 방사륵이 교차해 거친 포목상을 이룬다. 앞·뒤쪽 등선은 직선상이고 배선은 원형이다. 회갈색 바탕에 갈색의 방사상의 불연속적인 무늬가 있으며 광택은 없다. 패각 내면은 황백색이다
서상욱 역사 칼럼니스트BC 6세기는 에페수스의 황금기였다. 이오니아의 여러 도시 가운데 예술과 과학은 가장 수준이 높았다. Collinos와 Uipponax 같은 고대 시인과 Heracleus와 같은 철학자가 에페수스에서 태어났다. 이 도시의 명성이 고대 에게해 세계에 널리 퍼졌다. 리디아 왕 Croesus도 관심을 보였다. 그의 군대가 에페수스 성문에 도착했다. 도시의 방어시설은 너무도 허약했다. 그들은 아르테미스 신전 앞의 통로를 막은 것이 밧줄 하나뿐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에페수스 사람들은 자신들의 수호 여신 아르테미스가 자기
서상욱 역사 칼럼니스트동지중해에 속하는 에게해 연안은 오랜 역사 유적이 곳곳에 숨어 있어서 거대한 박물관과 같다. 2023년 5월에 이 지역을 여행했다. 그 가운데 에페수스(Ephesus)는 고대부터 지금까지 수 차례 흥망성쇠를 거치고도 아직 건재하다. 이 도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후 기독교가 번창하게 된 요람으로 유명하다. 최초로 유대인이 아닌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한 사도 바울은 로마의 감옥에서 에페수스로 편지를 보낸다. 그것이 에베소서이다. 지금은 ‘셀주크(SELҪUK)’로 부르는 이 도시의 역사를 중심으로 초기 기독교가 생존
김영복 전통식생활문화연구원동의보감에 보면 ‘후어(鱟魚)’라는 이름이 등장한다.‘治痔․殺虫(치질살충), 及腸風·瀉血(급장풍·사혈), 産後痢(산후리), 生南海(생남해), 大者如扇(대자여선), 長六·七尺(장육·칠척), 似蟹皆牡·牝相隨(사해계모·빈상수), 無目得牝始行(무목득빈시행), 牝去牡死(빈거모사), 生南海(생남해) 후어는 성질이 평순하고, 독이 없다(性平․無毒). 치질을 치료하고, 벌레를 죽이며, 장풍으로 피를 쏟는 것과 산후의 이질을 다스린다. 남해에서 살고 큰 것은 부채같이 생겼으며, 길이가 6~7자나 되고 게 비슷하게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