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곤 역사 칼럼니스트/ 청렴연수원 청렴강사강진군 다산초당에서 백련사로 가는 오솔길을 걷는다. 이 길은 유학과 불교의 만남, 정약용(1762∼1836)과 혜장 선사(1772∼1811)가 걸었던 길이다.1800년 6월에 정조가 갑자기 붕어했다. 정약용은 천주교 박해에 연루돼 1801년 11월 하순에 강진으로 유배 왔다. 그런데 그에게 거처를 줄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고맙게도 읍내 동문 밖 주막집 노파가 토담집 방 한 칸을 내주었다. 1802년 초봄부터 정약용은 아전 자식들에게 공부를 가르쳤는데 ‘사의재’라 했다.1805년 봄, 바깥
박관우 역사작가/칼럼니스트나주(羅州) 율정점(栗亭店) 주막에서 정약전(丁若銓)과 헤어진 정약용(丁若鏞)은 영산강을 건너고 영암을 지나 누릿재(옛 월출산을 넘어 월남(月南)으로 가는 재)를 넘고 석제원(石悌院), 현재 강진군 성전면 삼거리)를 거쳐 강진읍에 도착하면서 18년에 걸친 유배생활을 시작했다.이와 관련해 사암(俟菴)은 강진에 도착했던 상황을 상례사전(喪禮四箋) 서문(序文)에 기록했는데 해당 내용을 인용한다.“신유년(1801년) 겨울 나는 영남(장기)에서 체포되어 서울에 올라왔다가 또다시 강진으로 귀양 가게 되었다. 강진은 옛
정라곤 논설실장/시인 ‘무늬만 지방자치시대’ 이 말은 우리나라의 지방자치가 완전하게 실현되지 않고 있다는 역설적 표현이다. 비단 필자만 본란에서 지적해온 것이 아니라 지방자치 학자나 이 분야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이 더 나은 지방자치를 위해 지방자치제도의 속성이 갖는 본질을 갖추자는 것을 주장한다. 지방자치가 주민자치와 단체자치로 구분돼 있어 그 의미가 약간 다르나 단체자치적 성격이 강한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는 제도적으로 태생적 한계가 있다. 그렇지만 ‘지방의 일은 그 지방주민 스스로 다스리는 것’이라는 지방자치 본래적 의미는 같을
이재준 역사연구가/칼럼니스트 파란 가을 하늘을 연상시키는 고려청자의 비색(翡色). 세계 도자 가운데 최고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고려청자는 어떤 역사를 지니고 있는 것일까. 신라시대 이미 중국의 ‘월주요(越州窯)’에서 초기 청자를 굽는 기술을 받았지만 청색의 유약을 쓰기 시작한 것은 북송(北宋)과의 교류부터다. 그 시기가 지금으로부터 약 1천년 전이다.송나라 여요(汝窯)는 허난성 임여현 여주(汝州)에 있었던 가마다. 고려 장인들은 여기에서 고급자기 유약을 전수 받았다. 여요자기는 은은한 담청색을 띠고 있으며 오늘날 세계적 평가를 받고
박상병 정치평론가 손학규 전 대표의 정계복귀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손 전 대표는 지난 20일 칩거 중인 전남 강진에서 열린 다산강좌의 강사로 나섰다. 그는 이 자리에서 “오늘 이 자리는 강진군민 여러분과 공식적인 작별의 인사를 나누라는 배려인 것 같다”면서 “머지않은 시기에 여러분의 곁을 떠나겠다”고 말했다. 사실상 강진을 떠나 정계복귀 수순을 밟겠다는 뜻이다.손학규 전 대표의 정계 복귀가 관심을 모으는 것은 단순히 특정 개인의 정계 복귀 차원을 넘어서기 때문이다. 이른바 ‘제3지대 정치변동’의 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점이다.
이재준 역사연구가·칼럼니스트 이미 30년 전 얘기다. 일본에 사는 여대생 두 명이 백제 시기에 조성된 서산마 애삼존불을 답사하기 위해 한국에 왔다. 서산시 운산면 소재지에서 마애불까지는 7㎞ 거리로 당시에는 버스가 다니지 않았다. 두 여대생은 저녁노을이 어둑어둑해지는 비포장 길을 걸어 마애불을 찾아갔다. 당시 부여문화원장이였던 고(故) 이석호씨가 마침 마애불을 답사하고 돌아가는 길에 두 여성을 만났다. 재일동포인 이씨는 시골 길을 걷는 두 일본 여성에게 자연스럽게 물었다. “여성분들이 이 밤중에 어딜 가십니까?” 두 여성은 자신들은
정라곤(논설위원, 시인) 지방자치가 실시된 지도 20년이 더 지났으니까, 사회인치고 지방자치란 뜻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 본연의 속 깊은 의미는 차치하고서라도 단순하게 용어상으로 보면 지방자치는 ‘지방’과 ‘자치’의 합성어로 구성되어 있다. 자치(自治)란 스스로 다스린다는 뜻이니 그렇다면 지방자치는 ‘지방이 스스로 다스린다’는 뜻이 된다. 지방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다스린다는 지방자치의 본의미라면 사회의 각계각층에서 어떤 사람들도 할 말이 있을 것이다.학자들이나 자치주의자들은 여전히 형식만 지방자치일 뿐 중앙집권이고
정치인은 언론에 익숙해져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정당이나 개인적 주장·주의에 관해서 정치인이 기자회견 등을 통해 언론에 발표하여, 그 내용이 국민에게 알려지게 된다. 그러나 공식 발표의 장(場)이 마련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를 활용하여 자신의 입장을 발표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한때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이 트위터에 올린 ‘깜이엄마’가 시중의 관심을 끈 것도 그러한 맥락이다. 그러나 장관이나 시·도지사 등이 트윗하여 일반국민에게 알리는 행동은 드문 현상
가을의 자연은 하나의 큰 화폭이다. 아파트 뒷산이 울긋불긋한 가을을 즐기면 노오란 잎들은 작은 가을 바람에 한둘 하늘을 맴돌다 떨어진다. 나무 하나 하나를 보면 복잡하지만 산이라는 전체를 보면 심플하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 큰 산을 볼 때 산 속의 나무를 굳이 따질 필요가 없다. MANIF에서 만난 화가들의 고민과 열정, 자신감도 산의 관점에서 보면 하나다. 작가 내면의 여러 요소들이 모여서 작가를 이룬다. 미술 시장은 어지럽고 예측불가하다고 말하는 것을 자주 듣는다. 어지러움을 만드는 사건은 여러 가지이지만 최근 이태리의